촉법소년이 날로 흉포화해지고, 악용하는 사례가 늘고 있는데?
촉법소년의 나이를 낮추어야 한다는 주장은 최근 몇 년간 흉폭화된 촉법소년 범죄 사례가 증가하면서 더욱 강한 지지를 받고 있습니다. 특히, 촉법소년 제도가 범죄를 예방하지 못하고 오히려 촉범 소년들이 악용하는 제도로 비쳐지면서 사회적 논란이 커지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찬반 양측의 입장과 주요 쟁점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세상에 대하여 우리가 더 잘 알아야 할 교양 : 소년법, 폐지해야 할까?
세더잘 시리즈 56권. 소년법을 유지하느냐 혹은 폐지하느냐 한정하지 않고 논의를 형사 피해자의 손해를, 상처를 어떻게 치유하느냐로 논조를 확장한다. 또한, 한국 현행 형법 제도의 문제점을
www.aladin.co.kr
1. 촉법소년 나이를 낮춰야 한다는 주장
촉법소년의 연령을 낮춰야 한다는 입장은 다음과 같은 근거를 바탕으로 합니다:
1) 촉법소년 범죄의 흉포화
● 최근 촉법소년에 의한 강력범죄(폭행, 성범죄, 절도, 심지어 살인) 사례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 촉법소년이라는 이유로 형사처벌을 받지 않는다는 점을 악용하여 고의적으로 범죄를 저지르는 경우도 보고되고 있습니다.
● 예: "나는 촉법소년이라 처벌받지 않는다"는 말을 공공연히 하는 사례.
2) 범죄 억제 효과 미흡
● 현재 만 14세 미만 촉법소년은 형사처벌을 받지 않고, 보호처분만 받습니다.
● 이러한 처분이 범죄 예방 효과를 충분히 발휘하지 못한다는 비판이 있습니다.
● 형사처벌 연령을 낮추면 범죄 억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주장입니다.
세상에 대하여 우리가 더 잘 알아야 할 교양 : 사형제도, 과연 필요한가?
세더잘 시리즈 11권. 사형제도는 언제부터 시작되었는지, 또 그 문제점은 무엇인지, 사형제도 속 감춰진 불편한 진실을 샅샅이 탐구한다. 사형제도 찬반 논란 외에도 사형 집행의 과정을 철저히
www.aladin.co.kr
3) 현실과 맞지 않는 기준
● 만 14세 미만의 청소년이라도 인터넷과 스마트폰을 통해 다양한 정보를 접하며, 범죄의 심각성을 충분히 인지할 수 있는 환경에 놓여 있습니다.
● 과거에 비해 신체적, 정신적으로 성숙한 청소년들이 많아졌다는 점에서 기존의 연령 기준이 시대에 뒤떨어진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4) 피해자의 권리 보호
● 촉법소년 범죄로 인해 피해를 입은 사람들은 제대로 된 처벌이 이루어지지 않는 현실에 좌절감을 느끼고 있습니다.
● 특히, 강력범죄의 경우 피해자와 그 가족에게 회복할 수 없는 상처를 남기는데, 처벌이 약하다는 점은 큰 문제로 지적됩니다.
세상에 대하여 우리가 더 잘 알아야 할 교양 : 폭력 범죄, 어떻게 봐야 할까?
세더잘 시리즈 35권. 폭력 범죄, 특히 학교 내 폭력 범죄의 다양한 사례를 들어 폭력 범죄의 실태를 알리고, 폭력 범죄가 일어나는 원인과 해결책을 사회학적 시각에서 면밀히 분석하고 있다.
www.aladin.co.kr
2. 촉법소년 나이를 낮추는 것에 대한 반대 입장
※아래를 클릭하시면 글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blog.naver.com/bookinmylife/223785771969
촉법소년이 날로 흉포화해지고, 악용하는 사례가 늘고 있는데?
촉법소년이 날로 흉포화해지고, 악용하는 사례가 늘고 있는데? 촉법소년의 나이를 낮추어야 한다는 주장은 ...
blog.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