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지도안 모음

《동물원, 좋은 동물원은 있을까?》의 독서지도안

내인생의책 2024. 12. 14. 14:31

세더잘시리즈 51

동물원, 좋은 동물원은 있을까?》의 독서지도안

전채은 글

 

1. 도서 소개

이 책은 동물원이 야생동물의 종 보전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기관인지, 아니면 동물 전시와 동물 쇼, 체험 행사 등을 통하여 동물의 삶의 질을 훼손하는 공간인지에 대하여 올바로 판단할 수 있도록 다양한 사례를 보여 주고 있습니다. 먼저, 근친교배로 태어난 호랑이 크레인을 통하여 동물원의 종 보전의 기능에 의문을 제시합니다. 그리고 사육사를 물어 죽인 로스토프’, 동물원에서 안락사 한 마리우스의 사례를 통하여 종 보전이라는 미명 아래 야생동물을 동물원에 가두는 일이 동물원의 모순 상황과 같음을 지적합니다. 더 나아가, 다양한 형태의 동물 전시, 동물 쇼, 체험 행사 등을 소개함으로써, 동물 복지는 뒤로 제쳐 두고 상업적 용도로 동물을 학대하거나 이용하고 있는 동물원의 잘못된 의도와 그 열악한 환경을 살펴봅니다.

동물을 돈이 아니라 생명으로 보아야 한다는 생각, 동물은 인위적으로 만들어진 동물원보다 생태계가 어우러지는 광활한 자연 속에서 살아야 한다는 지극히 상식적인 생각이 이 책에 담겨 있습니다. 동물이 인간을 위한 눈요깃거리의 대상이 아니라 그 자체로 신성한 생명을 간직한 고유의 존재라는 것이지요. 게다가 인간이라고 해서 그 동물의 권리를 함부로 침해하거나 훼손할 수 없다는 생각이 그것입니다.

이 책은 지친 코끼리가 우리에서 탈출하지 않아도 되는 세상, 새끼 돌고래가 어미와 떨어져 먼 곳으로 옮겨 가 묘기 쇼를 하지 않아도 되는 세상, 호랑이가 먹이를 주는 사육사를 물어죽이지 않아도 되는 세상에 대하여 밝히고 있습니다. 또한 동물과 인간이 서로 어울려 살아갈 수 있는 진정한 의미의 공생 방안과 동물 복지, 그리고 동물원 관람 예절에 대해서도 고민할 수 있도록 하고 있지요.

 

 

2. 학습 개요

1) 주제: 동물원의 역할과 역사를 살펴보고, 좋은 동물원은 어떤 동물원이어야 하는지 토론해보자.

2) 소요시간: 50

3) 대상: 초등 고학년, 중학생, 고등학생

4) 관련주제어: 근친교배, 노아의방주, 동물산업, 반려동물, 사파리, 순치, 시민혁명, 영장류, 유칼립투스 , 동물보호단체, 동물학대, 동물복지, 생명윤리, 인종주의, 인종차별 제국주의, 창경원, 항온동물, CITES, 폐사율, 동물을위한행동, 서울동물원, 동물자유연대, 동물학대방지연합, 동물원을지키는사람들

5) 관련 토론문제

동물원 폐지 찬성의 근거와 반대의 근거를 알아보고 자신의 의견을 말해보자.

동물원은 동물복지에 기여하는지 아니면 동물을 학대하는지 알아보고 토론해보자.

6) 관련 교과

초등 6학년 도덕 2. 소중한 생명

중등 2학년 도덕 2. 현대 사회와 시민윤리 (3) 시민윤리의 기본정신 1) 생명을 존중하는 정신

고등 생활과윤리 생명과 윤리 2.생명문리 02 동물 실험과 동물 권리의 문제

 

3. 수업 전 준비

 

1) 신문 기사나 칼럼 등을 검색해 현재 동물실험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알아보자.

2) 우리나라는 좋은 동물원을 만들기 위해 어떤 정책을 펼치고 있는지 조사해보자.

3

4. 수업 목표

 

1) 동물원과 좋은 동물원의 차이를 이해한다.

2) 동물원의 현실을 바로 알고 자신의 의견을 정립한다.

 

5. 책 속 내용 따라잡기

 

1) 시베리아호랑이와 백두산호랑이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백두산호랑이는 한반도에 살았던 시베리아호랑의 일부다.

백두산호랑이와 시베리아호랑이는 다른 아종이다.

아종이 되려면 오랫동안 집단간 유전적 교류가 불가능할 정도로 히말라야 같은 산백이나 섬처럼 지리적으로 고립되어야 가능하다.

호랑이 아종으로는 시베리아호랑이, 수마트라호랑이, 벵갈호랑이, 아모이호랑이, 말레이호랑이, 인도차이나호랑이, 자바호랑이, 발리호랑이, 카스피언호랑이 9종이 있다.

>>

 

2) 20세기 중반 이후 많은 사람들이 동물원에 있는 수많은 동물은 야생동물인데 동물원에서 야생동물을 가두어 전시하는 일은 동물을 학대하는 일이 아니냐는 주장이 있었습니다. 이에 대해 동물원은 어떤 이유로 동물원을 존재시켜야 한다고 반박했습니까?

>> 종 보존 기관

 

3) 동물원의 본질적인 문제점이 아닌 것은?

한정된 공간 종의 보전 부족한 예산 돈벌이용으로 동물을 이용

>>

 

4) 19세기 이후 동물원이 생겨날 때의 일이 아닌 것은?

야생동물은 누구나 소유할 수 없는 존재였고 보유하는 것 자체가 신분의 높이를 의미했기 때문입니다.

동물원이 생겨난 토대는 유럽의 제국주의입니다.

동물학과 생물학을 연구하기 위해 동물원이 필요했다.

동물 전시, 동물 쇼가 돈이 되자 사람의 전시라는 믿을 수 없는 일도 일어났습니다.

>>

 

5) 2000년 영국 환경식품농업부(Department for Environment, Food and Rural Affair; DEFRA)에서 발표한 동물 복지 다섯 가지 원칙이 아닌 것은?

물과 음식의 제공

적당한 환경의 제공

건강 관리의 제공

정형 행동(Stereotyped behavior)’을 할 수 있는 공간 제공

공포와 고통으로부터의 보호

>>

 

6) 특히 동물원에 가둘 수 없는 동물로 주목받는 동물이 아닌 것은?

코끼리 돌고래 침팬지 사자

 

>>

 

7) 최근 들어 동물 체험(petting zoo)이 부쩍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대부분은 아이들에게 동물을 만지면서 교류하는 학습효과가 있다고 하면서 선전을 하지만 교육효과는 없고 되레 동물을 만지다 보면 사람들이 질병에 걸릴 수 있습니다. 그런 질병이 아닌 것은?

설사 급성 신장 손상 혼수 상태 대장균에 오혐 없다

>>

 

8) 이 책에서는 한국 동물원의 현황과 과제도 다루고 있습니다. 한국 동물원의 현실이 아닌 것은?

많은 시민들을 관람시키기 위해 야간 개장도 강행하고 있습니다.

직원 수에 비해 동물이 많다 보니 전문적인 지식을 가진 사람도 드물고 수의사의 숫자도 부족합니다.

사파리는 본래 자연 생태계가 그대로 살아 있는 곳에 사람들이 찾아가는 건데 한국은 조금 더 넓은 곳에 몰아둔 동물을 차를 타고 구경하는 곳으로 변질되었습니다.

한국의 사계절에 살기 어려운 북극곰과 같은 동물들을 동물 종 확보를 위해 동물원에서 소유하고 있습니다.

한국 동물원은 전시하기 힘든 동물들, 우리나라 기후에 잘 맞지 않은 동물의 전시를 줄이고 있습니다.

>>

 

6. 한 걸음 나아가기

 

1) 최근에 백두산호랑이가 중국 동북지방의 헤이룽장성 민가에 나타나 농민을 물고 달아났다는 뉴스가 있었습니다. 호랑이의 개체수가 늘어나 먹이가 부족하다보니 민가로 내려와 사람들에게 피해를 준다는 것입니다. 이들 호랑이를 어떻게 해야 할지 자신의 견해를 말해보자.

http://aladin.kr/p/OnVqn

 

세상에 대하여 우리가 더 잘 알아야 할 교양 : 동물원, 좋은 동물원은 있을까?

세더잘 시리즈 51권. 동물원이 야생동물의 종 보전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기관인지, 아니면 동물 전시와 동물 쇼, 체험 행사 등을 통하여 동물의 삶의 질을 훼손하는 공간인지에 대하여 올바로

www.aladin.co.kr

 

<동물원 관람 에티켓 10계명> - 출처 서울동물원

1. 사람이 먹는 음식이나, 동물이 먹는 풀도 주지 마세요

동물마다 정해진 식단이 있어요.

2. 자는 동물을 깨우지 않게 조용히 관람하세요

소리지르거나 유리창을 두드리면 동물들이 놀라요.

3. 동물 우리에 가까이 가면 위험해요

동물들에게 물리거나 다칠 수 있어요.

4. 동물에게 물이나 쓰레기를 던지지 마세요

동물이 상처를 입거나 이물질을 먹고 아파해요.

5. 사진을 찍을 때는 플래시를 꺼주세요

빛이 반사되어 동물들이 놀라고 스트레스 받아요.

6. 눈으로만 관람해 주세요.

만지거나 먹이주기 체험은 정해진 동물원만 해요.

7. 혼자 있는 동물을 보고 슬퍼하지 마세요.

혼자 생활하는 동물도 있어요.

8. 사육사노트와 설명판을 먼저 읽고 관람하세요.

동물에 대해 많이 배울 수 있어요.

9. 동물을 사랑하는 어른들의 모습을 보여주세요.

우리 아이들에게 좋은 교육이 될 거예요.

10. 관람시간을 꼭 지켜주세요.

동물들도 휴식이 필요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