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자와 호랑이가 식인 동물(man-eater)이 되는 이유
육식동물, 사자 같은 경우 거의 초식 동물을 사냥하여 먹습니다. 경쟁 관계에 있는 하이에나, 표범, 치타 등과 같은 포식자를 죽이더라도 먹이로 삼는 경우는 드뭅니다. 그들 포식자를 사냥하여 죽이는 이유는 먹이 경쟁자를 제거하거나 영역 방어 때문이지 먹이의 이유는 아닙니다.
사자가 하이에나, 표범, 치타 등을 먹이에서 제외한 이유는 초식 동물인 누, 얼룩말, 가젤 등과 비교했는 때 고기의 양이 적어 먹이로서의 가치가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또 같은 육식 동물이라서 질병이나 기생충 감염의 위험이 높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그들을 사냥할 때도 초식 동물보다는 에너지 소비가 많은 것도 그것의 한 이유입니다.
육식동물의 입장에서 볼 때 인간은 어떨까요? 인간의 고기는 먹이로서 가치가 있지만, 최우선적인 먹이 선택지는 아닙니다. 인간은 다른 동물에 비해 체지방 비율이 높은 편이기는 하나 인간의 고기 양은 초식동물(예: 얼룩말, 누, 사슴 등)과 비교해보면 적습니다. 그래서 육식동물 입장에서는 초식동물이 더 매력적인 먹잇감입니다. 그리고 인간이 무기를 사용하거나 집단으로 행동하여, 육식동물에게 위협적인 존재가 되어 왔던 것도 그 이유 가운데 일부분입니다. 그래서 육식 동물 입장에서도 인간은 "위험한 먹이"입니다.
하지만 간혹 인간을 잡아먹는 사자나 호랑이들이 나타나고, 또 인간을 전문적으로 사냥했던 식인 동물(man-eater) 사례가 여러 번 보고되었습니다. 특히, 사자와 호랑이는 인간을 먹이로 삼은 사례가 유명합니다. 아래는 그것의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관찰하고 탐구하고 1
정원, 연못, 숲, 도시, 바닷가 등 우리가 갈 수 있는 장소와 그 장소에서 자주 볼 수 있는 동식물을 실제 크기로 그려놓았다. 그리고 발견한 동식물을 관찰할 때 특히 재미있는 점을 그림으로, 또
www.aladin.co.kr
1. 차보의 식인 사자 (Tsavo Man-Eaters)
● 장소: 케냐의 차보(현재의 차보 국립공원)
● 시기: 1898년
● 사건 개요: 두 마리의 수컷 사자가 1898년 케냐의 차보 강 근처에서 철도 건설 노동자들을 공격하기 시작했습니다. 이 사자들은 약 135명의 사람을 죽였다고 전해지며, 철도 건설 작업이 중단될 정도로 공포를 불러일으켰습니다.
● 특징: 이 사자들은 갈기가 없는 수컷 사자였으며, 인간을 사냥하는 데 매우 숙련된 것으로 보였습니다. 결국, 존 헨리 패터슨(John Henry Patterson) 대령이 이 사자들을 사냥해 죽였고, 이들의 가죽은 박제되어 현재 시카고 필드 박물관(Field Museum)에 전시되어 있습니다.
● 원인: 연구에 따르면, 이 사자들이 인간을 먹이로 삼은 이유는 당시 지역에 가뭄과 질병으로 인해 초식동물이 부족했기 때문이며, 인간의 시체(노동자들의 무덤)가 노출이 되어 쉽게 접근 가능한 먹잇감으로 인식되었기 때문으로 추정됩니다.
관찰하고 탐구하고 2
알면 알수록 신기한 동물들의 먹이와 관련된 행동들과 먹을거리에 대한 기초 지식은 물론 주변 환경과의 유기적 관계까지 하나로 묶어 융합적으로 알려 준다. 또한 우리나라 최고의 석학인 동
www.aladin.co.kr
https://blog.naver.com/bookinmylife/223788657129
사자와 호랑이가 사람을 잡아먹는 이유
사자와 호랑이가 사람을 잡아먹는 이유 육식동물, 사자 같은 경우 거의 초식 동물을 사냥하여 먹습니다. 경...
blog.naver.com